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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스트 합격 자소서

by 장투족 2021.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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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3개 이내)
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
내).
동아리에서 '하이브리드 팝 식물재배' 활동을 하였습니다. 미래의 도시에서 신선한 재료를 재
배할 수 있도록 흙 없이 식물의 뿌리에 영양분과 물을 직접 수증기 형태로 분사하는 장치를
이용하여 김자를 재배해 보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전기를 흘려주면 온도의 차이가 발생하는
펠티에 소자로 이 장치의 온도를 조절한다는 것을 알게 되있습니다. 이 소재를 활용하여 동아
리 주제탐구 대회에시 미니 냉장고를 제작해 보았습니다. 실제 냉장고보다는 성능이 떨어지지
만 자동차의 미니 냉장고 정도로는 활용할 수 있음을 실험을 통해 확인했고 성능을 더 높이기
위해서는 뜨거운 면과 차가운 면의 온도 차를 10도 이내로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활동으로 하나의 원리를 다른 방식으로 적용하는 뜻깊은 경험이었습니
다.
'대한민국 쓰레기 시멘트의 비밀'이란 책에서 건물의 자제에 관심 가지게 되이 인공단열재는
재활용이 불가하고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며 화재 시에 유독 화학 가스를 발산한다는 것을 알
게 되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4개의 천연 단열재를 선정하여, 시간에 따른 물
의 온도 변화를 측싱함으로써 직접 단열 효과에 대해 실힘해 보았습니다. 실온의 물로는 온도
변화가 크게 드러나지 않을 것이란 생각이 들어시 일차적으로 고온의 물에 대한 대조 실힘을
진행하였고 이 실힘결과가 저온의 물에시도 같게 나올지 궁금하여 이차직으로 저온의 물의 온
도 변화를 측정하였습니다. 실힘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각각 5번의 실힘을 진행한 결과 왕겨
숯이 가장 단열이 잘 된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왕겨숯이 실제로 사용될 수 있는지 선행 연
구를 통해 알아본 결과 한계점을 알게 되었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세라믹 발포 단열재를 조
사했습니다. 이를 통해 세라믹 소재에 발포체를 형성하여 유기단열재와 무기단열재의 단점을
서로 보완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단열재의 제조과정을 탐구하였고 이처럼 환경을 파괴하지 않
고 일상생활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동아리 주제 발표대회 때 아두이노를 탐구하고 이를 이용해 초음파센서로 장애물을 피하는
간이 자율주행자동차를 제작해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아두이노가 낯설이서 기본적인 프로그래
밍을 학습하고 초음파센서를 탐구하는 과정이 길이서 힘들었습니다. 또 자율주행자동차를 제
작할 때는 참고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복잡했고 장애물을 피하기 위해 양쪽 바퀴의 속
도와 상애물과의 거리를 모두 고려하러 석성 값을 찾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고민 끝에 상애물
감지 거리와 바퀴의 속도를 통제하여 이 문제를 해결해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감지 거리를
12.부터 1단위씩 줄여가면시 장애물과의 직싱거리를 찾고 그에 따른 식성 속도를 찾기 위해
속도마다 회전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촬영하여 가장 식합한 값을 찾아 자동차를 완성했습니다.
실힘에서 어려움이 있있을 때 이유가 무잇인지 고민하고 조건을 변경해가면서 실힘을 진행하
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도전해나가며 큰 보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2, 남들과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거나 시도한 사례를 들고, 그것이 본인과 주
변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화학을 배울 때 많은 원소 중에서 탄소는 여러 원소와 다양한 화학결합을 할 수 있다는 것
이 흥미로웠습니다. 그래서 탄소결합에 대해서 일아보던 중 '일상적이지민 설대적인 화학지식
50'이라는 책을 통해 그래핀과 탄소나노튜브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사이클로카본은 그래핀
의 일종으로 일산화탄소 분자로부터 6개의 CO를 빼내어 18개의 탄소 원자가 단일결합과 삼
중걸힙을 하여 하나의 원을 이루고 있으며 또한, 탄소나노튜브의 종류는 벽을 이루고 있는 틴
소 원자의 결합 수에 따라 구분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탄소나노튜브의 상대 전극을 이
용하여 n형 반도체를 구현할 수 있을지가 궁금하였고 이를 추기적으로 탐구하였습니다. 관련
논문과 이를 쉽게 설명해 놓은 영상을 통해 어려운 부분을 해결하였고 염료감응형 태양진지에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일게 되어 태양전지의 원리를 공부했습니다. 앞으로 태양전지에 이용
될 수 있는 다른 소재에 대해서도 더 일아보고 싶습니다.
'인공지능 혁명 2030' 책을 통해서 점차적으로 나노와 우주 세게 연구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신소재 연구자로서 창의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과학탐구토론 대회에서
STEAM의 영역을 융합하여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안진사고를 줄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조
원들과 함께 구상하였습니다. 스몸비에 관한 기사를 통해서 스마트폰 관련 교통사고의 심각성
을 알게 되었고 이를 횡단보도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통제하는 앱을 개발함으로써 어린이 보호
구역의 안진사고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사회문화적 헌상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이
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공학적으로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고 또한 다른 팀의 발표를 통해
전허 생각해보지 못한 예술과 감각기관을 이용한 방안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토론을 통해 한
현상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시각을 생각해보고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 능력을 함양할 수 있었
습니다.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학생회 임원으로서 학생 독립운동 기념일 행사를 기획하였는데 기획 과정에서 두 학생의 의견

충돌이 있어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한 학생은 등굣길 행사로 기획하여 아침밥 나눠주기 캠

페인과 같이 활동을 하기를 원했고 다른 학생은 점심시간 캠페인으로 기획하여 퀴즈 맞히기를

하고 싶어 했습니다. 두 의견 모두 기획한 활동의 취지에 맞아 어느것이 더 적절한지 판단하

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두 캠페인을 모두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등굣길에 나눠

주는 아침밥에 학생 독립운동에 대한 내용을 하나씩 적어서 붙여 배부하고 점심시간에 그 내

용과 관련된 퀴즈를 맞히는 활동을 제안하였고 고맙게도 두 친구 모두 동의해주어서 원활하게

캠페인 활동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평소 조별 활동에서 의견이 다를 때 이견을 조율하는 것

이 많이 난처하고 어려웠는데, 이 경험을 계기로 그것을 극복함으로써 조별 활동에 대한 자신

감이 많이 상승하였습니다.

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지하철을 타고 귀가하던 중 한 할아버지께서 도움 요청 버튼을 누

르시고 아무 말씀을 안 하고 계신 것을 우연히 보게 되었습니다. 도움 요청 버튼에서는 안내

원이 '무슨 일이세요?'라고 여쭈어 보았지만, 할아버지께서는 말씀하지 못하는 분이셔서, 지켜

보던 제가 대신 와서 도와달라'고 대답을 했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비장애인은 느끼지 못하

는 불편함이 생활 속 곳곳에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장애인들을 위한 봉사를 찾다가 점자 봉사

를 알게 되어서 1학년 때부터 꾸준하게 봉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과학 관련 도서를 위

주로 읽었는데 이 봉사활동을 통해 여러 분야의 책과 지식을 접할 수 있음과 동시에 시각장애

인분에게 도움도 될 수 있어서 일거양득의 봉사활동이었습니다. 그저 도서를 워드로 작성하는

일이지만 이 과정이 없다면 점자도서가 만들어지기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자부심과 뿌듯

함을 느끼면서 봉사를 할 수 있었습니다.




4. 본인의 꿈(목표)은 무엇이며, 그것을 이루기 위해 지금까지 기울인 노력과

앞으로의 계획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 꿈을 이루기 위하여 KAIST를 선택한 이유와 그 과정에서 예상되는 역경을

포함하여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나노기술을 이용한 디스플레이에 관한 신소재를 개발하는 연구원이 되고 싶습니다. 1학

년 때 TV 프로그램에서 세라믹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통합과학 시간에 탄소화합물에 대해서

배우고 '탄소문명'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그래핀과 탄소나노튜브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전공 설명회에서 액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디스플레이에 들어가는 소재에 관심이 생겼고, 보

다 가볍고 사용하기 편리한 액정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진로 활동 시간에 관련 논문을

찾아보던 중, 납작한 그래핀 섬유에 대해 알게 되어 자세히 탐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그래

핀 섬유를 기존의 방식으로 방사할 때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응고 용매의 속도를 조절하

면 그래핀이 스스로 납작하게 변형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래핀의 신비함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섬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생활과 과학 수업시간에 섬유의 기본구

조와 고기능성 섬유의 나노 합성 기술인 무기 졸 코팅에 대해 탐구하고 보고서를 작성했습니

다.

평소 지속 가능한 발전에 관심이 많았고, 그러던 중 영어 수업시간에 지속 가능성과 환경보

호 의식에 관한 지문을 배우고 친환경적인 고흡수성 수지를 합성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였습

니다. 그러다 생분해성의 다당류로 고흡수성 수지를 합성하면 친환경적이지만 흡수성이 낮다.

는 한계를 알게 되었고, 그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연구를 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런 연구를 하기 위해서 재료의 구조적, 광학적 물성에 관한 지식 습득하고 반도체 나노와이

어, 나노선의 기계적 특성과 촉매로 활용되는 나노 입자의 구조적 특성 분석 등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KAIST 신소재공학과에 진학하여 공부하고 싶습니다. 특히 '플렉시블 금속, 유기

골격체에서 중수소에 의해서만 기공이 열리는 흡착 현상을 이용하여 환경오염이 없는 꿈의

신소재에 대한 연구를 하기 위해서 KAIST 에 진학하고 싶습니다.


(1,000자 이내).
※ 고교 졸업자의 경우, 고교 졸업 이후의 활동을 포함하여 작성해 주시기 바
랍니다.
화학2 시간에 상평형과 상평형의 이동에 대해서 배울 때 정반응 속도와 역반응 속도가 같아질
때 동적 평형을 이룬다는 것을 배우게 되어서 화학반응속도론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해 탐구하여 0차반응, 1차반응, 2차반응의 정의와 이 이론이 활용되는 사례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반감기의 정의를 반응속도로부터 증명할 수 있는지 고민하였고 반응
속도를 적분하여 처음 농도의 절반이 되는 시간을 역으로 계산하여 반감기를 증명할 수 있었
습니다. 이 내용을 동아리 시간에 발표하게 되었는데, 막상 친구들에게 설명하려니 어떻게 하
면 친구들이 쉽게 받아들일지 고민되었습니다. 고민 끝에 피피티로 설명하는 것보다 판서로
직접 증명하는 것이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이를 위해서 발표를 준비하였습니다. 완벽히
이해하고 나름대로 철저히 발표를 준비했다고 생각했으나, 발표하는 과정에서 부족한 부분들
을 발견하였고 발표 후 동아리 선생님과 토론하는 시간을 통해서 부족했던 부분을 바로잡을
수 있었습니다.
영어 시간에 방사능 물질 폐처리에 대한 지문을 배우고 난 후 원자력 발전소의 찬반에 관한
기사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방사능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인 피폭량을 알게 되었고 일상생활에
서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방사능 중에서 피폭량을 줄일 수는 없을까 고민하였습니다. 그러다
고성능 페로브스카이트 나노섬광체로 방사능피폭이 최소화된 고해상도 엑스선 영상 시스템을
탐구했습니다. 소재 연구를 통해 인류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인상
깊었고 앞으로 인류의 문제를 해결하는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페로브스카이트는 외부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고품질의 소자를 합성할 수 없는 한계가 있는데 KAIST 신소재공학과에 진
학하여 새로운 첨가제를 도입하여 페로브스카이트의 전기적, 구조적 특성을 조절해 이런 한계
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에 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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