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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희대 건국대 조경학과 합격 자소서

by 장투족 2021. 7.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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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번 문항은 모든 대학 공통 문항, 4번 문항은 대학 자율 문항)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영어 성적 향상을 위한 노력을 통해 깊이 있는 학습 방법을 터득하고,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해리포터’와 같은 원서읽기를 좋아하였기에 자연스럽게 성적이 향상되었고, 영어는 제가 좋아하는 과목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입학 후 투자한 시간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성적 저조의 원인이 영어 공부량의 부족이라 생각하여 공부시간을 늘려보았지만 성적이 오르지 않아 저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먼저 취약점을 발견하기 위해 시험 이후 어떤 문제를 주로 틀렸는지 꼼꼼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분석 결과 내용상의 이해도가 부족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부족한 점을 깨달은 후, 지문별로 글의 주제, 내용 요약, 중요 어휘를 정리할 수 있는 저만의 ‘시크릿노트’를 활용하여 공부하였습니다. ‘시크릿노트’ 작성 과정을 통해, 글의 요지와 짜임새를 파악하며 지문 하나하나를 학습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내용상의 이해도 부족이라는 결함을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공부 방법으로 공부한 결과 모의고사에서 3등급이었던 영어 성적이 3학년이 되어 1등급으로 안착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목적과 의도를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영어의 언어적 특성을 이전보다 확연히 느끼고, 이후 타 과목에서도 과목별로 그 특성을 파악하여 학습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안정적인 학습의 방향성을 잡음으로써 심도 있는 학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 학습경험이 지구과학 성적향상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주어진 자료를 사례에 적용하여 해석하고 정보를 도출할 줄 아는 것을 학습 목표로 삼고 공부하였고, 좋은 성적을 받아 3학년 1학기에 교과 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노력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낸 이 경험이 큰 자신감이 되어주었고, 난관을 스스로 헤쳐 나가는 즐거움 또한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 노력을 멈추지 않고, 저를 끊임없이 발전시킬 것입니다.(994자)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500자 이내)

생명과학 학습도우미 활동은 의사소통능력과 창의성을 활용해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낸 활동이었습니다.
친구들이 학습도우미가 나눠준 자료들을 잘 보지 않는 것을 보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자료를 고안해보고 싶어 학습도우미에 자원하였습니다. 평소 친구들의 어려움이 무엇인지 주의 깊게 관찰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해 도움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시험범위 실험내용들을 한군데 모은 ‘실험 한 눈에 보기’, 시험 직전에 볼 수 있도록 암기사항을 정리한 미니북 ‘안 돼, 5분만 더!’, 빈칸문제로 자신의 암기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다 외웠니?’를 만들었습니다. 친구들이 공부에 자료들을 잘 활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실제로 학습도우미 활동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아주 좋은 평을 받았습니다.
위 경험에서 의사소통능력을 활용해 공부에 있어 친구들의 어려움을 정확히 파악하고, 창의성이 돋보이는 자료를 만들어 냈습니다. 의사소통능력과 창의성은 조경기술자가 가져야할 필수적인 역량으로, 앞으로 가지고 있는 역량을 더욱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이어나가겠습니다.

교량 만들기 대회에서 포기하지 않는 도전이라는 역량을 키웠습니다.
1학년 때 2인1조로 교량 만들기 대회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시간 날 때마다 회의하며 열심히 준비했지만, 실전에서 시간제한이 있었고 둘 다 긴장한 탓에 예상한 대로 결과물이 나오지 못했습니다. 크게 실망했지만, 좌절하지 않고 바로 다음해에 어떤 교량을 만들지 구상하기 시작했습니다.
다시 구상하게 된 교량에서는 나무와 꽃이 가득한 교량을 만들어 시민들을 더 많이 걷게 하고 행복하게 하자는 아이디어를 담았습니다. 또 대회에서 긴장했던 경험을 떠올려 참가 전 각자 할 일을 시간에 맞춰 배분하고, 예행연습을 하며 긴장하지 않고 교량을 완성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그 결과 다시 참가하게 된 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실패는 성공의 발판이라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배가 되는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협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텃밭부 활동은 조경기술자로서의 확고한 목표를 갖게 해준 의미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가까이서 식물을 이해하고 직접 기르는 경험이 조경분야 종사에 도움이 될 것이라 여겨 텃밭부에서 활동하였습니다. 텃밭이 꽤 컸기 때문에 일의 양도 많았고 육체적으로 힘든 일들을 해야 했지만 모두 함께 힘든 과정들을 진행해나가고, 매일 모종들의 사진을 찍고 물을 주면서 식물들을 애정을 가지고 자세히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또 주변 친구들이 익히 알던 식물들이 재배되는 과정에 지속적인 흥미를 가지는 것을 보며 텃밭부 활동이 친구들이 식물에 대한 관심을 가질 기회가 된 것 같아 뿌듯했습니다.
텃밭부 활동을 통해 자연과 식물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키우고, 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자연을 접할 기회가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자연 환경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자연과 공존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확고히 하게 되었습니다.(1499자)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긍정적인 에너지로 비협조적인 조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토론 준비로 여러 번의 토의 자리가 있었는데, 같은 조 아이들이 의욕도 자신감도 없어보였습니다. 그래서 먼저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고 꼼꼼히 자료조사를 하며 반론을 준비했고, 긍정적인 말들로 아이들을 격려했습니다. 이런 모습이 자극제가 되어 조원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반 아이들도 조원들을 끝까지 이끌어 함께 토론을 준비한 모습을 보고 저를 우수 토론자로 선정하였습니다.
리더로서 조원들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고자하는 마음가짐이 좋은 결과를 이끌어냈다고 생각합니다.

체육대회에서 응원단장을 맡아 반 아이들의 갈등을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응원 준비시간이 나흘 밖에 되지 않았고, 욕심은 많지만 막막한 상황에 다들 예민해져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토의를 시작하니 의견 대립이 생겼고, 의사소통이 전혀 되지 않는 상태로 부족한 시간만 흘렀습니다. 저는 각자 의견은 달라도, 우리 반이 최선의 결과물을 내길 바란다는 마음은 같다는 점에서 충분히 갈등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의견조정에 나섰습니다.
먼저 의견들을 모두 칠판에 적고, 각각의 장단점을 정리했습니다. 그제야 모두가 함께 의견들을 제대로 보고 이야기할 수 있었습니다. 투표를 통해 타협적인 의견을 찾고, 이 과정에서 가장 투표율이 많은 의견일지라도 소수의 의견을 무시하지 않고 의견을 들은 후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고 생각된다면 두 번째로 많이 투표된 차선책을 선정했습니다.
갈등상황에서는 서로 경청하고 존중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위의 경험을 통해 리더는 구성원이 이러한 자세를 가지고 대화에 임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조경기술자는 개인 업무보단 여러 조경사들과 함께 작업할 때가 많아 갈등 상활을 해결해야할 때가 많을 것입니다. 저의 경험으로 갈등 상황에서 서로에게서 존중과 배려를 이끌어내는 조경기술자가 되겠습니다.(999자)











경희대- 환경조경디자인학과
4.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500자 이내)

저는 어릴 때부터 자연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많아 식물도감을 보며 식물들의 이름을 외우거나, 동네 식물들을 찍으러 다니거나 그리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처음 조경기술자란 직업을 알게 되었을 때, 내가 잘할 수 있고 또 좋아하는 일을 찾았다며 기뻐했던 기억이 납니다.
조경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후 자율동아리 텃밭부 활동에 참여하고, 조경, 환경, 식물 분야에서 다양한 독서활동을 했습니다. 또한 기하 과목에서 이차곡선을 활용해 설계된 광장에 대해 조사하고, 일본어 과목에서 일본의 정원 양식을 조사하는 등 여러 과목들에서 조경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탐구를 이어왔습니다.
이후 ‘자연에서 멀어진 아이들’을 읽고 현대사회에서 아이들의 자연환경 노출 경험의 감소로 인해 아이들에게 다양한 문제들이 나타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후 사회문제탐구시간에 <아이들의 자연환경 노출 경험 감소로 인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이라는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연환경 경험이 아이들의 사고방식 형성이나 신체 발달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고, 아이들에서 사회로 자연환경에 영향을 받는 대상의 범위를 넓혀 탐구해보았습니다. 이를 위해 읽게 된 책이 ‘어디서 살 것인가’입니다. 이 책을 읽으며 현대 도시의 고층 건물 문화가 주는 사회적 단절의 문제점을 이해하게 되었고, 자연친화적 공간이 사람들 간의 사회적 연결을 가능하게 하여 건강한 도시를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탐구과정을 통해 도시가 증가하는 현대사회에서 조경의 역할이 매우 크고 중요함을 실감할 수 있었고, 도시 녹지조성 전문 조경기술자로서 사람들에게 인간은 자연의 일부분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라는 친환경적인 인식을 심어주는 데에 기여하고 도시의 올바른 발전을 돕고 싶다고 다짐했습니다.
이후 조경학과에 진학하기 위해 탐색해보던 중 경희대학교 환경조경디자인학과를 알게 되었습니다. 경희대학교의 설계·디자인 중심의 교육을 큰 장점으로 느끼고 진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환경조경디자인학과 진학을 위해 다양한 미술 관련 교내 활동에 참가하였고, 학교 홍보 포스터 제작을 주제로 한 교내 미술 공모전에도 참가하였습니다. 저는 학교에서 학생들을 미래의 인재로 키워낸다는 점을 식물의 이미지를 활용해, 학생이 물을 주자 학교를 화분삼아 자라나는 식물들을 그리고, ‘미래들이 자라나는 곳’이라는 문구를 넣었습니다. 식물들이 자라나고 있는 교정은 아름답고 희망차보였고, 미래 인재들을 키우고 있다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공모전에서 금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조경을 통해 자연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하고, 주변 공간을 더 아름답게 만들고 싶다는 꿈을 더욱 키우게 되었습니다.
경희대에서 설계·디자인 중심의 교육을 통해 디자인에 대한 소양과 실무능력을 키우고 조경분야를 깊이 있게 탐구하여, 도시 녹지조성 전문 조경기술자로서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속가능한 발전에 이바지하겠다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싶습니다.(1499자)



건국대- 산림조경학과
4.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500자 이내)

저는 어릴 때부터 자연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많아 식물도감을 보며 식물들의 이름을 외우거나, 동네 식물들을 찍으러 다니거나 그리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처음 조경기술자란 직업을 알게 되었을 때, 내가 잘할 수 있고 또 좋아하는 일을 찾았다며 기뻐했던 기억이 납니다.
조경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후 자율동아리 텃밭부 활동에 참여하고, 조경, 환경, 식물 분야에서 다양한 독서활동을 했습니다. 또한 기하 과목에서 이차곡선을 활용해 설계된 광장에 대해 조사하고, 일본어 과목에서 일본의 정원 양식을 조사하는 등 여러 과목들에서 조경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탐구를 이어왔습니다.
이후 ‘자연에서 멀어진 아이들’을 읽고 현대사회에서 아이들의 자연환경 노출 경험의 감소로 인해 아이들에게 다양한 문제들이 나타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후 사회문제탐구시간에 <아이들의 자연환경 노출 경험 감소로 인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이라는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연환경 경험이 아이들의 사고방식 형성이나 신체 발달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고, 자연환경의 보존과 유지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아이들에서 사회로 자연환경에 영향을 받는 대상의 범위를 넓혀 탐구해보았습니다. 이를 위해 읽게 된 책이 ‘어디서 살 것인가’입니다. 이 책을 읽으며 현대 도시의 고층 건물 문화가 주는 사회적 단절의 문제점을 이해하게 되었고, 조경 공간 등 자연친화적 공간이 사람들 간의 사회적 연결을 가능하게 하여 건강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영어지문과 관련한 자유탐구주제로 친환경적인 공간 활용 사례를 조사하며, 탄소제로 주거단지인 영국의 베드제드 마을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발표시간에 베드제드 마을을 소개하고 탄소발자국의 개념을 설명하며, 환경오염 수준이 심각하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발전을 원한다면 탄소발생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생활 속에서 환경 보호를 실천할 것을 권장하였습니다. 탐구발표를 통해 환경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저탄소 녹색 성장을 지향할 필요성을 느끼고, 주거 환경의 친환경적인 설계로 이를 실현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탐구과정들을 통해 환경문제가 심각한 현대사회에서 조경의 역할이 매우 크고 중요함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에게 인간은 자연을 개척하는 존재가 아닌 자연의 일부분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라는 친환경적인 인식을 심어주는 데에 기여하고, 녹색 성장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에 이바지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조경학과에 진학하기 위해 탐색해보던 중 건국대학교 산림조경학과를 알게 되었습니다. 삶의 질 향상과 생태환경의 공존을 이끄는 인재를 양성하고자하는 산림조경학과의 교육목표와 저의 목표가 일치한다고 생각하였고, 행정과나 기업 등과의 협력을 통한 진로탐색을 큰 장점으로 여겨 건국대학교 진학을 꿈꾸게 되었습니다. 건국대학교에서 조경인의 소양과 실무능력을 키우고, 조경분야를 깊이 있게 탐구하며 꿈을 향해 나아가고 싶습니다.(1497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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